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통신/서비스 플랫폼(IMS)

아카마이, 어도비 HTTP 다이내믹스트리밍 성능 높인다

【사람중심】 아카마이(korean.akamai.com 지사장 정진우)의 HD네트워크가 어도비(Adobe)의 HTTP 다이내믹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최초의 글로벌 미디어 딜리버리 네트워크로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번 인증을 통해 어도비 F4F 포맷(MP4 단위 포맷)을 통해 어도비 플래시(Flash) 기술 기반으로 라이브 및 온디맨드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아카마이 HD 네트워크 딜리버리는 현재 HTTP 방식의 다이내믹 스트리밍을 지원하고 있는 어도비 플래시 런타임과 완벽히 호환된다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플래시 기반의 고화질 온라인 미디어 전송에 최적화된 딜리버리 솔루션임이 입증된 것입니다.

HTTP 다이내믹 스트리밍은 미디어 전송에 있어 고화질(H.264 또는 VP6) 및 네트워크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HTTP 방식의 스트리밍입니다. 어도비 플래시 플랫폼 상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전송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오픈 포맷 솔루션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콘텐츠 공급자들이 아카마이 HD 네트워크를 이용하면 HD급 미디어를 빠르고 안정되게 어도비 플래시 플랫폼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은 기존 플래시 워크플로우에서 별다른 변경사항 없이 새로운 성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아카마이 서비스 고유의 특징 중 하나는 ‘네트워크 안 패키징’입니다. 아카마이 HD 네트워크는 엣지플랫폼(EdgePlatform) 안에서 스트리밍 포맷을 자동 변환(transcoding)하기 때문에 고객들이 포맷을 변경하는 데 요구되는 시간과 투자를 줄여줍니다. 또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 콘텐츠 전송의 품질과 안정성을 보장하도록 설계됐다고 합니다.

리치 케넬리 아카마이 미디어 부문 부사장은 “아카마이 HD 네트워크가 HTTP 다이내믹 스트리밍 네트워크로 최초 인증돼 매우 기쁘다. 아카마이는 고품질 미디어 경험을 위해 최고의 기술을 통합시키면서도 고객을 위해 단순화시키는데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플래시 미디어 파일이 최상급 품질로 재생되도록 보장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스콧 웰우드 어도비 비즈니스 개발 이사는 “개방된 표준 방식으로 모든 시청자들에게 지속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은 어도비 HTTP 다이내믹 스트리밍 인증의 핵심”이라며, “아카마이와 어도비는 오랫동안 전략적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이번에 아카마이가 HTTP 다이내믹 스트리밍을 HD 네트워크 안에서 지원할 수 있게 돼 기대가 크다”고 말했습니다.

<김재철 기자>mykoreaone@bitnews.co.kr